단백질 프로틴바, 보충제, 동물성식품 과다섭취시 부작용

단백질의위험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단백질의 부작용
단백질 부작용

보충제및 동물성식품으로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간손상, 골다공증, 우리의 수명도 줄어듭니다.

1. 단백질 신화

저번 포스팅에 비만으로 인한 질병에 관해 말했는데 이번에는 비만의 원인이 되는 동물성 식품 그중에서도 단백질에 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근육을 키우기 위해, 혹은 주변에서 나이를 먹을수록 단백질을 먹어야 근육량이 줄어들 수 있으니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언론매체와 육가공협회의 마케팅으로 인해 탄수화물의 비율은 줄이고 단백질의 비율은 굉장히 높여 많은 섭취를 합니다.

물론 단백질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적정수치를 흡수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많은 사람이 자신이 먹어야 할 기준보다 많은 단백질을 먹고 있으며 나머지 좋은 영양소들의 섭취가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특히 섬유질 같은 좋은 영양소를 거의 먹지 않고 있습니다. 섬유질이 왜 좋은지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백질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하루에 섭취해야 할 단백질량

식물성 단백질
식물성단백질

하루에 섭취해야 할 단백질의 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보통 자기 몸무게에 0.8을 곱해보면 섭취해야 할 그램수가 나옵니다. 보통 70kg이라고 할 때 하루에 56g 정도를 먹으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 한 끼에 흡수할 수 있는 양입니다. 한 끼에 30g이 넘어가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기로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근육량이 많아지고 근육이 커질 거라고 생각하는데
근육이 커지는 데는 단백질보다 운동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을 아무리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거나 가벼운 아령이나 저강도 운동을 많은 횟수로 하게 되면 근육은 줄어들며 작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무거운 아령을 적은 횟수로 하게 되면 근육은 커지게 됩니다.

또한 JAMA 미국 의사 협회지 발표에 따르면 도쿄 국립암센터 연구진이 45~75세 7만여 명을 20년 동안 추적한 결과, 동물성 단백질을 3~4%만 식물성으로 줄여도 사망률이 34% 줄고 심혈관질환 사망률은 40% 정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식물성 식품을 먹는 사람들이 장수하는 겁니다. 이렇게 단백질량은 그렇게 많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근데 많은 사람이 단백질이 최고의 영양소라고 생각하고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며 명절 때만 되면 소고기 세트를 사서 부모님 댁을 방문합니다.

오히려 동물성 식품을 먹음으로써 얻어지는 질병이나 부작용이 많습니다. 그럼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3. 단백질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

단백질을 섭취하면 질소가 생기는데 동물들은 단백질의 질소를 빼내기 위한 여러 가지 장치가 있습니다.

암모니아와 요소로 질소를 뺄 수 있습니다.

그중에 요소로 빼는 것이 안전하므로 간에서 요소로 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백질량이 넘치면 간이 다 요소로 만들어 내질 못하는데 간이 부담할 수 없는 양의 단백질은 암모니아 형태의 독성물질을 생성 하기 때문에

암모니아를 소변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신장과 간이 망가집니다.

또한 단백질이 배출될 때 칼슘과 같이 배출되는데요 그래서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4. 단백질 부장용에 따른 증상

단백질과 질병
단백질과 질병

헬스장에 가보면 우락부락한 근육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요.

많은 보디빌더들이 간 손상을 겪고 있고 요즘에는 젊은 골다공증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게다 보충제와 닭가슴살 그리고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과하게 먹게 되고 그 단백질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당연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보충제에는 여러 가지 호르몬 물질과 합성 첨가물이 많아 더 건강에 안 좋습니다.

거의 유기농 천연 보충제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맛이 없기 때문이죠. 보충제를 먹는 건 탄산음료를 먹는 거나 다를 바 없습니다.

요즘 많이 먹는 mbp단백질도 많이 먹으면 똑 같습니다.

또한 신체가 요구하는 단백질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당으로 변했다가 지방으로 축적이 되는데

혈당 수치가 증가하면서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에 있는 필 수 아미노산이 메티오닌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메티오닌을 적게 흡수하면 수명이 늘어나고 많이 섭취하면 수명이 줄어듭니다.

많은 연예인이 화보 사진을 찍기 위해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는 극단적으로 줄이고 단백질 섭취는 극단적으로 늘리는데요.

할아버지같이 변한 얼굴들 사진은 한 번씩은 보셨을 겁니다.

메티오닌 섭취가 늘어나면 급격히 주름이 늘기도 하고 장기간 지속되면 수명까지 줄어듭니다.

예쁜 몸매 만들자고 다이어트로 닭가슴살과 달걀 소고기만 먹다가는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말입니다.

4. 올바른 단백질 섭취 방법

식물성단백지표
식물성단백질표

이 표를 보시면 식물성 식품에도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른 동물들을 해치지 않고도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겁니다.

특히 식물성 식품들로 단백질을 채워가면 섬유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만을 위해 고기를 많이 먹게 되면 섬유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부족해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겁니다.

추천해 드리는 식단은 현미밥에 콩과 두부로 이루어진 반찬에 여러 가지 채소들을 곁들어 먹는 것입니다.

된장으로 만든 된장국에 각종 채소와 두부를 넣고 육수는 다시마로 끓이면 정말 맛있고 영양분은 많은 음식이 됩니다.

소화도 정말 잘돼서 위가 편안한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비건커플 블로그에서는 차후에 비건요리 레시피도 올리고 요리 영상을 유튜브에도 올릴 생각입니다.
보시고 만들어보면 채식은 먹을 게 없다는 말이 쏙 들어갈 정도로 맛있을 거예요.

더 읽어보면 좋은 글

이태원 비건 맛집 여심저격하는 몽크스부처 루프탑

섬유질의 중요성과 채식을 시작하게 된 이유

구독하고 최신 글을 편하게 받아보세요

더 읽으면 좋은 글

추석
채식 정보

추석에 먹을 수 있는 비건음식

추석에는 먹는 음식은 뭔가 풍성했으면 좋겠다. 기분도 내고 싶다. 부모님을 뵈러 가는 길에는 오랜만에 보는 부모님도 반갑지만, 부모님이 해놓은 음식도 반갑다. 이런 음식이 비건이라면 더욱

추석비건
채식

이번 추석은 비건으로

요즘은 항상 혼자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SNS 때문에. 온라인에서 소통하지. 실제로는 가족들도 만나기 힘든 세상입니다. 어느 정도 나이가 되고 사회생활을 하면 독립을 하는데요. 독립하고 보니 가족과

최신 글을 보내드립니다

비건, 환경, 그리고 소수의이야기들 지구 회관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